다크 패턴이란?
다크 패턴(Dark Pattern)은 사용자를 일부로 속여서 이득을 갈취하는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아주 단순한 예로 가입은 쉽게 할 수 있지만 해지는 어렵게 만들어 놓은 것도 다크 패턴에 속합니다.
그럼 이런 다크 패턴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다크패턴 유형 모음
1. 취소·탈퇴 방해
취소 · 탈퇴 방해는 구매, 계약 체결, 회원가입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취소, 해지, 탈퇴 절차는 어렵게 하거나 잘 안 보이게 하거나 방법을 제한하는 유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예로는 회원 탈퇴 시 이메일을 통해서만 가능하거나 신분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 숨은 갱신
무료 서비스를 유로 서비스로 자동 전환하거나 월 구독료를 인상하면서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고 자동으로 결제하는 유형.
처음 몇 주간은 무료였다가 소비자에게 이를 알리지 않고 자동으로 유로로 전환하는 것도 숨은 갱신에 속합니다.
3. 순차 공개 가격 정책
상품 첫 화면에는 가격을 낮게 표시하지만 막상 결제를 하면 숨겨진 가격을 추가해 최종 가격을 최초 가격보다 비싸게 요구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최초 가격에는 부가가치세를 빼놓고는 나중에 결제할 때는 부가가치세를 포함하는 식이거나 최초 가격은 무슨 카드나 멤버십으로 할인된 가격이고 결제할 때는 할인 혜택이 없으면 원래 가격으로 결제하는 식입니다.
4. 특정 옵션 사전 선택
사업자에게 유리한 옵션을 미리 선택해 놓고 소비자가 이를 무심코 지나치도록 유도해 그대로 수용하게 하는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 광고 수신 동의를 미리 선택해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5. 거짓 추천
거짓 추천은 한마디로 후기 조작입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후기는 그대로 두지만 불리한 후기는 삭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한 경우는 자신에게 유리한 후기를 거짓으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속임수 질문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대답을 하도록 이해하기 어려운 질문을 하여 주의 깊게 읽어보지 않으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도록 하는 유형입니다.
7. 주의 집중 분산
더 비싼 제품을 기본으로 설정하거나 사업자에게 불리한 조건은 작거나 흐린 글씨로 표시하는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 광고가 떴을 때 광고를 취소하는 X 버튼을 안 보이게 하거나 매우 조그만 게 표시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8. 압박 판매
판매 완료 임박, 주문전화 폭주, 재고 부족 등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가 부족해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 충동을 느낄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 매진 임박이라는 표시하는 경우입니다.
홈쇼핑의 경우 매진 임박이라는 표시를 할 때는 전체 수량의 80% 이상 소진해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9. 미끼와 스위치
상세 설명을 보려고 버튼을 눌렀을 때 광고로 연결되거나, 다른 앱 설치로 연결되는 유형입니다.
이러한 다크 패턴에 대한 문제는 정부도 잘 알고 있어서 이런 소비자를 기만하는 다크 패턴을 규제하기 위한 입법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숨은 갱신, 취소 · 탈퇴 방해, 순차 공개 가격 정책, 잘못된 계층 구조, 특정 옵션 사전선택, 반복 간섭에 대한 6개 유형에 시정명령과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를 기만하는 이런 다크 패턴은 빨리 제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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