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과 함께 하는 지식한냥

일반상식 모음/문학, 언어 지식 한냥

빈축, 깡패, 교활, 서민, 샌님의 유래

달빛독서 2023. 9. 3. 13:18
반응형

빈축

빈축(嚬蹙)은 찡그릴 빈(嚬)과 찡그릴 축(蹙)을 써서 말 그대로 찡그린다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서시라는 중국 미녀로부터 유래됐습니다.

 

서시는 왕소군, 양귀비, 우희와 더불어 중국 4대 미녀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여인입니다.

 

 

서시는 월나라 왕 구천의 충신 범려가 오나라 왕 부차에게 바쳤는데 서시의 미모에 빠진 왕이 국정을 게을리해서 오나라가 멸망했다고 합니다.

 

서시는 아름다운 미인이지만 가슴앓이 병이 있어 평소에는 눈살을 찌푸리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미인은 찌푸린 모습도 아름다운 법. 

 

사람들은 그 찌푸린 얼굴도 아름답다며 칭송했습니다.

 

그 모습을 본 동시라는 추녀는 자신도 얼굴을 찌푸리면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칭찬할까 봐 자신도 찌푸리는 얼굴을 하고 다녔다고 합니다.

 

그 모습을 본 사람들은 기겁을 하며 달아나거나 숨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빈축이라는 말이 나오고 빈축을 사다는 뜻이 '남에게 비난이나 미움 받을 행동을 한다'로 되었습니다.

 

 

깡패

깡패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대사전에 'Gang + 패(牌)'의 합성어로 나와있습니다.

 

Gang은 범죄조직이나 말썽을 일으키는 패거리를 뜻하고 패 또한 무리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즉, 범죄조직 무리를 뜻하는 말로 영어와 한자가 섞인 단어입니다.

 

Gang은 '갱'으로 발음하지만 이 말이 처음 한국에 들어올 때 '깡'으로 음차해 발음했는데 이것이 굳어져 깡패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교활

교활은 중국의 고전[산해경]에서 나오는 상상의 동물 이름입니다.

 

교는 개의 모습을 하고 몸에 표범 무늬가 있으며 소처럼 뿔이 달린 짐승으로 개 짖는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활은 뼈가 없는 동물로 호랑이 앞에서는 먹잇감으로 위장한 다음 호랑이가 활을 삼키면 활은 호랑이 뱃속부터 천천히 파먹는다고 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교활은 사악한 꾀로 남을 해치거나 이득을 보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게 됐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가 나타나면 그해 풍년이 든다고 합니다.

 

활은 도끼로 나무를 찍는듯한 소리를 내는데 활이 나타나면 천하가 혼란에 빠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이 교는 길운을 상징하고 활은 불운을 상징하는데 같이 붙어 있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길흉화복은 항상 같이 있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간사하고 어찌 될지 모른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서민

서민은 중국 주나라 초기 때 나온 말입니다.

 

당시 주나라에서는 신분을 나타내는 5가지 계급이 있었습니다.

 

천자, 제후, 대부, 사, 서민으로 나뉘는데 서민은 아무 직책도 없는 일반 백성을 뜻합니다.

 

그래서 서민은 처음에는 벼슬이 없는 사람을 뜻하다가 지금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게 됐습니다.

 

 

샌님

샌님은 원래 생원을 말하는 것인데 '생원님'이 줄여서 '생님', 나중에 '샌님'으로 불리게 됐습니다.

 

생원은 과거시험에서 소과에 합격한 사람을 부르는 말이었습니다.

 

과거에 합격할 정도이니 점잖고 예의 바른 사람이 많아서 그런 사람을 '생원님'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지금에서는 '모범생이지만 예의만 있고 재미가 없는 사람', '똑똑하지만 세상물정 모르는 사람'으로 쓰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중 남산골샌님이 가난하면서도 자존심만 세우고 일은 안 하는 선비를 놀리는 의미로 쓰이게 됐다는 설이 있습니다.

반응형